인문/역사/사회/종교

대선 프리즘

크게보기

대선 프리즘

조한규의 대권주자 10人 집중분석

저자
조한규
출판사
종이와 나무
발행일
2017.02.28
정가
15,000 원
ISBN
979119576027|
판형
152x204
면수
312 쪽
도서상태
판매중

구매하기

“촛불혁명에 드러난 시대정신은 무엇이고 대한민국을 개조할 진짜후보는 누구인가?”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대통령 탄핵 심판의 스타증인 조한규가 보는 대권주자 10인의 모든 것을 책 한 권에 담았다. 저자는 정치부 기자 출신으로 세계일보 사장을 지냈으나 정윤회 문건 사건으로 해직되기도 했다.
촛불시민혁명으로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유의 결정이 일어났고 2016년 12월 9일에는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가결되어 헌법재판소가 탄핵안 심리에 착수했다. 탄핵 심판의 결과를 앞두고 정치권과 국민들 사이에서는 조기 대선이 최대의 화두가 되었다. 정치인들은 앞을 다투어 출마 선언을 했다. 탄핵이 인용될 경우에는 60일 안에 선거가 치러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민들은 대선후보들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없는 상황이며 그들을 검증할 시간마저 부족한 실정이다. 철학, 정책, 도덕성, 국정수행능력, 국가관, 세계관 등등 차분하게 들여다보고 판단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이 갖춰지지 않았다. 그래서 저자는 유권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정보를 제공해 ‘바른 대통령’, ‘정직한 대통령’, ‘통일 대통령’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에서 2017년 대권주자 10인을 집중분석하고자 했다. 저자는 전작 기자 출신답게 마치 현장에서 직접 듣고 있는 것처럼 대권주자 10인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남경필, 문재인, 손학규, 심상정, 안철수, 안희정, 유승민, 이재명, 정운찬, 황교안 등 떠오르는 잠룡 10인의 개인사부터 걸어온 길, 정치철학, 국정수행능력, 국가관, 주변인물, 그들의 ‘관상’까지 충실하게 다뤘다
. 이 책은 국민들이 쏟아져 나오는 대선주자들에 대한 정보를 차분하게 들여다보고 판단하기 힘든 상황 속에서 유권자들에게 작은 길잡이 역할을 충분히 해줄 것이다. 

  저자는 다가오는 2017년 대선의 시대정신의 답을 촛불민심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해방 직후의 일제 잔재를 시작으로 독재정권과 군사정권의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박정희 유산’의 청산이 시대정신이며, 그래야 지역갈등, 이념갈등, 계층갈등이 해소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국경제의 변종인 재벌들로 인해 형성된 불평등과 양극화, 격차 사회를 해소하는 것과 남북통일도 촛불의 시대정신에 포함된다고 말한다. 남북통일은 한민족을 살리는 시대정신이면서 전 지구, 전 인류를 살리는 시대정신으로 확산되고 발전되어야 대한민국이 세계 초일류 국가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처럼 지구적 차원에서 국내문제를 해결하고 남북통일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 19대 대통령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한다. 첫째, 무엇보다 헌법적 가치를 수호할 수 있는 적임자이며 둘째, 도덕적인 지도자, 셋째로는 해방 이후 누적된 ‘친일·독재·유신·군사 문화의 적폐’를 청산할 수 있는 개혁적인 인물, 넷째는 침체된 한국경제를 다시 일으킬 수 있는 경제적 식견과 경륜을 갖춘 지도자, 다섯째로 새로운 4차 산업혁명에 부합되는 국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첨단지도자’, 여섯째로는 국제정치의 균형 감각을 지닌 지도자, 일곱째는 통일지향적 인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한규
 
정치부기자 출신으로 칼럼니스트이다. 세계일보 사장을 지냈다. 경희대 영문학과와 연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경남대 대학원에서 <한국 대통령선거의 연합정치 연구>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대통령선거와 대권주자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매일경제 프리미엄 정치뉴스 <레이더 P>에 ‘조한규의 맥’을 연재하고 있다.
 
세계일보 정치부기자・정치부장・논설위원, 스포츠월드 편집국장 겸 총괄본부장(CEO), MBN 해설위원 등을 지냈다. 국회의원 보좌관, 도지사 비서실장, 중앙인사위원회 정책자문위원, 방송위원회・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문위원,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도 역임했다. 경희대 겸임교수와 호서대 벤처대학원 강사로 ‘기업홍보론’ 등을 강의했다.

현재 억울한 사람들을 위해 법적 조력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무죄네트워크(INK)’의 공동대표, 매주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는 정책포럼 ‘백가공명(百家共鳴)’의 공동대표 등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제3의 개국》, 《무엇이 인생을 바꾸는가》 등이 있다.

- 프롤로그 : 19대 대선의 시대정신과 대통령의 조건

남경필 연정을 말하다
남경필은 누구인가
남경필의 관상
경기도의 연정 실험
남경필의 대권전략
남경필의 사람들

문재인 국민행복론을 펼치다
문재인은 누구인가
문재인의 관상
‘친문’의 형성
대권 트래킹
국민행복론
시를 좋아하는 문재인
국민성장과 대권행보
문재인의 사람들

손학규 제7공화국을 말하다
손학규는 누구인가
손학규의 관상
손학규의 ‘하산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복귀와 손학규의 복귀
제3지대와 ‘제7공화국’ 개헌론
손학규의 사람들

심상정 철의 여인, 노동을 말하다
심상정은 누구인가
심상정의 관상
노동운동의 산 증인
심상정의 대권전략
심상정의 사람들

안철수 자강론을 말하다
안철수는 누구인가
안철수의 관상
2012년, 2015년, 2016년의 ‘안철수’
‘안철수 현상’의 본질
김한길과 안철수의 오랜 인연
안철수의 ‘자강론’과 대권전략
안철수의 사람들

안희정 콜라보네이션을 꿈꾸다
안희정은 누구인가
안희정의 관상
콜라보네이션
안희정의 대권전략
안희정의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