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성경 필사 사랑편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사랑이라는 큰 주제를 몇 개의 소주제로 나누고, 각 소주제별로 묵상할 때 혼자서도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종교 에세이다. 사랑에 대한 글을 읽고 묵상하며 말씀을 직접 써보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깨닫고 그 깊은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저자 최현식
현재 서울 역삼동에 있는 예수나무교회에서 담임목회를 하고 있으며, 미래교회연구소 소장,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부소장 사역을 하고 있다.
그리스도로부터 용기를 얻고 끊임없이 도전하라는 강력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최현식 목사는 총신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Liberty Baptist Seminary에서 Discipleship Ministry를 전공했다.
목회를 통해서 ‘사람의 제자가 아닌 그리스도의 제자를 양육한다’는 모토로 사역하고 있다. 특히 그는 지금 이 시대의 젊은이와 성도들을 일깨워 한국교회를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우려는 열정을 품고, 지금 예수 그리스도만이 희망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미래교회연구소(AFCI)를 통해 한국교회 미래, 교회미래비전 세우기, 청장년 미래비전, 하나님의 사람 세우기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있으며,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AFHI)를 통해 미래예측기법과 미래인재양성, 미래비전디자인코칭 등의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
『2020 2040 한국교회 미래지도2』(공저, 생명의말씀사), 『돈의 속삭임, “네가 곧 신이다”』(지식노마드), 『명품교사를 만드는 10가지 티칭 포인트』(브니엘), 『괜찮아 내 인생 하나님이 있잖아』(브니엘), 『꿈꾸는 교사여, 절대 포기하지 마라』(브니엘)
서문·왜 필사여야 하는가
성경 필사 활용법
1장.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1절. 하나님의 사랑은 위로다
2절. 하나님의 사랑은 보호다
3절. 하나님의 사랑은 은혜다
2장. 사랑을 나에게 찾다
1절. 사랑이 없으면
2절.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3절. 하나님의 사랑은 구원
4절. 나를 사랑하시는 가장 적극적인 표현, 고난
5절. 그의 사랑을 의지하라
6절.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것들
3장 사랑을 너에게 찾다
1절. 사랑하는 이에게 용기 있게 하라
2절. 사랑한다면 용서하라
3절. 사랑한다면 포용하라
4절. 사랑한다면 돌아보라
4장 사랑은 그 열매로 알 수 있다
1절. 하나님만 사랑하라. 그는 질투자라
2절. 하나님의 정의를 이루라
3절. 하나님의 공동체를 사랑하라
4절. 소수자를 향한 하나님의 관심을 기억하라
5장 하나님의 사랑법을 닮자
1절. 사랑은 요란하지 않다
2절. 사랑은 가치다
3절. 내가 먼저 사랑하면 된다
주제별 성경 필사,
말씀을 누리는 그리스도인의 효과적인 도구
말씀을 붙들고 살아야 할 그리스도인이 성경 말씀을 손과 펜으로 직접 써봄으로써 얻는 신앙적 유익은 잘 알려졌다. 전통적인 성경 필사 방법으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순서를 따라 쓰는 것도 좋지만 한 가지 주제에 속한 말씀들만 따로 모아 쓰는 것도 그 나름의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 주제를 일관되게 매일 매일 묵상하며 깊은 영성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66권에 이르는 방대한 성경 말씀 중에서 꼭 읽고 묵상해보아야 할 구절을 주제별로 뽑아 모아서 ‘주제별 성경 필사 시리즈’를 펴내게 되었다.
이 책은 주제별 성경 필사의 첫 번째 권으로 ‘사랑’을 주제로 한 말씀을 모았다. 영적 위기와 극심한 경쟁의 험난한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늘 생각하고 의지할 것은 하나님의 사랑밖에 없다. 이 책은 사랑에 대한 글을 읽고 묵상하며 말씀을 직접 써보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깨닫고 그 깊은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엮었다. 이 책을 통해 일상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리라 결단하는 좋은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책의 구성
주제에 맞게 선정된 성경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써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에서는 사랑이라는 큰 주제를 몇 개의 소주제로 나누고, 각 소주제별로 묵상할 때 혼자서도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에세이를 실었다.
또한, 필사할 성경 본문의 이해를 높이고 은혜를 더하기 위해 성경 말씀에 대한 간략한 해설을 덧붙였다.
이를 통해 읽고 쓰며 묵상하는 과정을 모두 경험하며 효과가 배가되도록 구성했다.
주제별 성경 필사 활용 방법
① [전도] 새 가족을 맞거나 전도할 때 선물하기에 좋다.
② [훈련] 신앙훈련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③ [셀모임] 셀원들과 함께 필사하면 풍성한 은혜를 나눌 수 있다.
④ [수련회] 수련회 때 필사의 시간을 가지며 암송한다.
⑤ [묵상] 신앙 주제를 중심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⑥ [선물] 직접 써서 전해줌으로써 깊은 은혜를 전한다.
⑦ [새벽기도] 특별새벽기도회의 은혜를 펜으로 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