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역사/사회/종교

세계의 특수작전 2

크게보기

세계의 특수작전 2

Point of No Return

저자
양욱
출판사
플래닛 미디어
발행일
2012.10.30
정가
14,800 원
ISBN
9788997094226|
판형
153*224
면수
288 쪽
도서상태
판매중

구매하기

『세계의 특수작전』제 2권은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소수정예 특수부대의 활약을 담은 책이다. 특수작전이란 ‘비상사태나 전략적 우발사태에 대처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작전’을 말한다. 대규모 정규병력으로 하기 힘든 이러한 작전을 수행하는 것이 특수부대다. 특수부대의 활동영역은 대테러작전뿐만 아니라 타격작전, 특수정찰, 비정규전, 민사심리작전 등 다양하다. 한마디로 명령을 받으면 ‘무엇이든’ 하는 것이다. 때문에 각국 군 지휘부는 막다른 길에 몰렸을 때, 목표를 달성하는 마지막 수단으로 특수부대를 투입한다. 이 책에서 소수의 인원으로 불가능한 작전에 도전하는, 그늘에 숨은 승리의 주역을 만난다.

저자 : 양욱 저자 양욱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줄곧 국방 관련 분야에 종사해왔으며, 현재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연구위원이자 대한민국 해군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군사관련 컨설팅과 교육ㆍ훈련 등 민간군사서비스(Private Military Service)를 제공하는 인텔엣지(주)의 대표이사다. 영화 <쉬리>의 군사자문을 맡았으며, KBS, MBC, SBS 등 뉴스매체에 전문 인터뷰를 제공하면서 해외의 군사 다큐멘터리와 드라마를 번역하는 등, 군사 관련 전문지식의 문화적 전용에도 관심이 많다. 저서로 『신의 방패 이지스, 대양해군의 시대를 열다』(공저), 『아름다운 프로페셔널』, 『그림자 전사, 세계의 특수부대』, 『네이비실, 그들은 누구인가』, 『KODEF 군용기 연감 2012~2013』(공저), 『2002 한국군 장비연감』(공저), 『대한민국 경찰특공대』 등이 있으며, 소설 『그린베레』를 번역했다.

I 오늘날 특수부대의 활약
석유를 지키기 위한 그림자 전쟁 영국 특수부대 SAS의 미르바트 전투
아르헨티나 공군력을 마비시켜라 SAS의 페블 섬과 리오그란데 기습작전
한 나라의 지도자를 세우다 텍사스 14와 데브그루의 활약
특수전 해상기지로 해상교통로를 사수하라 프라임 챈스 작전

미군 특수부대 편성표
영국군 특수부대 편성표

Ⅱ 인질 구출작전
신용카드로 부대를 구출하다 그레나다의 폴 스쿤 총독 구출작전
성공과 실패의 경계에 선 무자비한 대테러작전 모스크바 극장 인질 구출작전
1,200명의 인질을 구출하라 사상 최악의 베슬란 학교 인질사건
4개월간의 인질극을 끝낸 페루 특수부대의 차빈 데 우안타르 작전
프랑스 특수부대 GIGN의 활약 마르세유의 인질 구출
대테러작전 역사에 획을 그은 성공 SAS의 님로드 작전
아군의 학살을 막아라 카바나투안 포로 구출작전
미국판 아덴만 여명 작전 머스크 앨라배마 인질 구출작전
베트남 전쟁 최대의 조종사 회수작전 배트 21B 구출작전
기만전술로 총성 없이 인질을 구출하다 콜롬비아군 정보국의 하케 작전
모가디슈의 인질 구출극 포이어차우버 작전
동시다발 인질사건을 해결하다 네덜란드 특수부대 BBE의 인질 구출작전
유럽 최고사령관을 구출하라 윈터 하베스트 작전

맺는 말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소수정예 특수부대의 활약


1980년 테러범이 런던 주재 이란 대사관을 점거하고 인질극을 벌인다. 며칠간 협상을 벌여도 성과가 없고 인질이 살해당하는 불상사가 벌어지자, 마거릿 대처(Margaret Thatcher) 수상은 구출작전을 실행하기로 결심한다. 이때 인질을 구출하기 위해 나선 것이 바로 영국 육군 특수부대인 SAS. 이들은 TV카메라가 지켜보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인질 구출작전을 펼쳤다. 이 작전은 ‘님로드 작전(Operation Nimrod)’으로 알려져 3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대테러작전의 전설로 회자되고 있다.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에서 출간한 『Point of No Return 세계의 특수작전』은 님로드 작전처럼 전 세계에서 벌어진 다양한 특수작전을 소개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발칸 반도에서 벌인 영국 특수작전국[SOE]의 공작, 신기술을 이용한 이탈리아 해군 잠수특공대의 선전, 오늘날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빈 라덴 사살을 비롯하여 특수부대를 활용한 다양한 작전이 등장한다. 물론 이러한 특수작전이 늘 성공을 거둔 것은 아니다. 니프티 패키지(Nifty Package) 작전, 어그리먼트(Agreement) 작전 등 실패한 작전도 소개하고, 그 실패 이유와 문제점도 고찰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여러 작전은 특수부대의 성공과 실패의 역사라 할 수 있다.

특수작전, 승리를 위한 마지막 수단
특수작전이란 ‘비상사태나 전략적 우발사태에 대처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작전’을 말한다. 대규모 정규병력으로 하기 힘든 이러한 작전을 수행하는 것이 특수부대다. 특수부대의 활동영역은 대테러작전뿐만 아니라 타격작전, 특수정찰, 비정규전, 민사심리작전 등 다양하다. 한마디로 명령을 받으면 ‘무엇이든’ 하는 것이다. 때문에 각국 군 지휘부는 막다른 길에 몰렸을 때, 목표를 달성하는 마지막 수단으로 특수부대를 투입한다. 이 책에서 소수의 인원으로 불가능한 작전에 도전하는, 그늘에 숨은 승리의 주역을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