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르노도상, 2004년 엘르 문학상 그랑프리 등 프랑스의 권위 있는 문학상을 수상한 소설이다. 인간 영혼에 대한 슬프고 외로운 탐구 과정을 그린 이 소설은 건조한 문체와 강렬한 심리 묘사로 극찬을 받으며, 프랑스 최고의 문학 비평지 'Lire'가 선정한 2003년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야기는 10살 짜리 소녀의 의문의 죽음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마을 경찰은 이 살인사건을 조사하던 중, 마을의 모든 사람들 뒤에 숨겨진 얼굴과 그들의 비밀에 대해 하나씩 알게 된다. 냉철한 검사, 아름다운 여선생, 지체 높은 판사, 굶어 죽은 의사, 탈영한 군인들…. 물론 경찰에게도 비밀은 있다. 사건의 핵심에 근접할수록 독자들 가슴에 시간의 무게와 회한이 증폭되어 감을 두려운 마음으로 지켜봐야 하는 작품이다. "우리의 영혼, 진정 그것은 검지도 희지도 않은 회색일 뿐이다."라고 일갈하는 저자의 목소리가 섬뜩하게 다가오는 소설.
저자 : 필립 클로델
저자 필립 클로델은 소설가이자 극작가. 1962년 동발-쉬르-뫼르트에서 태어났다. 로 마르셀 파뇰 상을 수상했으며, 로 프랑스 텔레비지옹 상을 수상했다. 그는 또한 를 출간했으며, 2003년 로 공쿠르 드 라 누벨 상을 수상했다. 간결한 문체, 강렬한 심리 묘사가 돋보이는 <회색 영혼>으로 르노도상 등 각종 문학상을 석권하면서, 프랑스 최고의 지성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책은 목차가 없습니다.
“우리의 영혼, 진정 그것은 검지도 희지도 않은 회색일 뿐이다.”
인간과 그 영혼에 대한 외롭고 슬픈 탐구!
1917년, 전쟁을 비껴간 어느 마을. 차갑게 얼어붙은 겨울 강가에서 어린 소녀의 시체가 발견된다. 모두가 사랑했던 순백의 영혼을 죽인 자는 누구인가? 마을 경찰은 이 살인 사건을 조사하던 중, 마을의 모든 사람들 뒤에 숨겨진 얼굴과 그들의 비밀에 대해 하나씩 알게 된다. 냉철한 검사, 아름다운 여선생, 지체 높으신 판사, 굶어 죽은 의사, 탈영한 군인들…… 물론 경찰에게도 비밀은 있다.
- 권위 있는 프랑스 문학 평론지 ‘LIRE’ 선정, ‘올해 최고의 책’!
- 2003 르노도상, 2004 ELLE 문학상 그랑프리 등 다수의 프랑스 문학상 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