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 어른의 공부법

크게보기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 어른의 공부법

누구에게도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인생을 살기 위해 20대부터 꼭 배워야 할 어른의 공부법

저자
센다 다쿠야 / 역자: 이우희
출판사
토트
발행일
2012.02.04
정가
12,000 원
ISBN
9788994702131|
판형
145*205
면수
232 쪽
도서상태
판매중

구매하기

삶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새로운 공부법!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어른의 공부법』. 현재 일본에서 이노베이션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며, ‘나의 가치를 드높이는 비결’을 전파하는데 힘쓰고 있는 일본의 베스트셀러 작가 센다 다쿠야가 이제까지 직장인들과의 만남에서 얻은 업무와 자기계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는 일을 적극적으로 펼쳐갈 수 있게 만드는 ‘새로운 공부법’을 제시하였다. ‘사고의 전환, 사람, 업무, 조직, 시간, 돈, 공부법’ 이라는 8개의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어른 공부의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경쟁의 사회 속에서 어떻게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내리고, 성공하기 위해 우리가 꼭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현실의 구조를 바탕으로 알려준다.

저자 : 센다 다쿠야 저자 센다 다쿠야는 차세대 창조관 대표이자 이노베이션 크리에이터로 활약하고 있다. 도호쿠 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해 닛케이 손해보험 본부, 대형 경영컨설팅업체 기획실과 사업기획본부 등에서 근무하다 독립했다. 컨설팅 회사에서는 다양한 업계의 대형 프로젝트를 연이어 성공시키며 일약 업계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그는 이제까지 3천여 명의 임원, 1만 명이 넘는 직장인들과의 만남에서 얻은 업무와 자기계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나의 가치를 드높이는 비결’을 전파하는 데 힘쓰고 있다. 현재는 집필, 비즈니스 컨설팅 등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한편으로 다수의 상장기업, 상공회의소, TSUTAYA 비즈니스 칼리지 강의 외에 유수의 기업에서 사외고문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5년 후의 너를 말하라》 《인생의 보물은 서점에 있다》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20대의 사전》 《거절하는 20대가 되라!》 《20대를 위한 100가지 충고》 《흥하는 사장 망하는 사장》 《이직 1년차의 업무기술》 등이 있으며, <아사히 신문> <닛케이 비즈니스 Associe> <주간 다이아몬드> <월간 인사 매니지먼트> 등에 칼럼을 연재했다. 역자 : 이우희 역자 이우희는 충남대학교에서 일어일문학을 전공하였으며 일본 돗토리대학 유학시절 돗토리상업고등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쳤다. 현재는 출판기획과 편집 일을 하고 있다. 《아이를 천재로 키우는 4개의 스위치》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내 인생을 바꾼 회계 수업》 《왜 장사를 하는가?》 《a와 the의 저력》 《가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등을 우리말로 옮겼으며《그녀를 위한 한국어》를 일본에서 펴냈다.

머리말 | 어른 공부는 자유로워지기 위한 공부다 5

chapter 1 인식의 전환

타인을 위한 공부는 그만하자 15
통찰력이 연봉을 결정한다 18
모범답안을 버려라 20
비장한 마음으로 하는 공부는 가짜다 22
몰래 하는 일, 세 끼 밥보다 더 좋은 일에 성공이 있다 24
어른 공부는 10년 단위의 장거리경주다 28
지혜에 돈을 지불하는 자가 이긴다 32
미래를 공부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36
부자가 되고 싶다면 절대로 야근하지 마라 38
사람에게 정답이 있다 40

chapter 2 책에서 배운다

좋아하는 작가의 책은 모두 읽어라 47
서문이 재미있다면 무조건 구입하라 52
좋아하는 사람이 추천한 책은 24시간 이내에 구입한다 54
그림책의 진정한 의미는 어른이 되어야 알 수 있다 58
책에는 귀천이 없다 60
대형서점의 수험서 코너에 가보라 64
인생의 오답을 정답으로 바꾸는 방법 66
사람은 자신이 읽어온 책처럼 살게 된다 68
자신의 책을 써라 70
좋아하는 사람의 책장을 살펴보라 75

chapter 3 사람에게서 배운다

명사들의 동영상 강의를 공부에 활용하라 79
동성끼리 몰려다니지 마라 82
고독은 성장 촉진제다 84
빈번한 부탁은 인간관계를 분열시킨다 88
마음에 들지 않는 상대는 나의 또 다른 모습이다 92
능숙한 말솜씨는 성실함을 당하지 못한다 94
말만 앞세우는 사람 근처에는 가지마라 96
수군대는 이야기 양과 연봉은 반비례한다 98
대화 속에 담긴 상대방의 콤플렉스를 읽어라 100
사람의 본질은 첫인상과 정반대다 102

chapter 4 업무에서 배운다

열정은 압도적인 스피드다 109
일단 두 번은 도전해 본다 111
멘토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라 113
일과 사생활을 일체화하라 115
잡무도 프로처럼 능숙하게 처리하라 117
업무의 내용이 아니라 사람을 관찰하라 119
온리 원이 아닌 넘버 원을 목표로 삼는다 121
성공이야말로 성공의 어머니 123
분노를 메모해 두라 127
나의 몸값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29

chapter 5 조직에서 배운다

모난 돌은 정을 맞지 않는다 135
무능하지만 근면한 사람에게도 임원 자리는 비어 있다 137
출세를 부정하는 성공은 가짜다 139
일은 능력이 아니라 역할이 중요하다 141
여직원의 퇴사율이 높은 회사는 망할 가능성이 높다 143
사원의 행복이 회사의 행복과 꼭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145
사장이 유명한 회사는 급여 수준이 대체로 낮다 147
오래 버티는 자가 출세한다 149
조직의 고마움을 모르는 자는 절대로 독립해서는 안 된다 151
업무능력과 독립해서 성공하는 능력은 별개다 153

chapter 6 시간에서 배운다

서점에 서서 책을 읽는 시간이 길면 연봉이 낮다 157
지각하지도 너무 일찍 가지도 마라 159
책을 싸게 사려는 사람 중에 부자는 없다 161
15분 전에 행동하라 163
사람을 소개받으면 그 자리에서 통화를 부탁하라 165
도시와 지방은 속도와 기회가 30배 차이 난다 169
부정적인 의견일수록 빨리 답변하라 171
복수의 약속 날짜를 제안 받았다면 이른 날로 정하라 173
어중간한 시점이라도 즉시 시작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175
남의 시간을 훔치지 마라 177

chapter 7 돈에서 배운다

항상 조금 손해 보는 듯한 상태에 머물러라 181
책을 많이 사는 사람 중에 가난한 사람은 없다 183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을 하나쯤 포기하라 185
상중하에서 ‘중’을 선택하지 마라 187
대금 지불이 빠를수록 어려운 일은 줄어든다 189
돈은 빌려주지 말고, 빌려준 돈은 잊어라 191
시간관념에 느슨한 사람은 금전 문제에도 느슨하다 193
금전적인 손해를 떠넘기지 마라 195
가격을 깎을 때에는 그만한 대가를 각오하라 197
돈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에게 모인다 202

chapter 8 공부하는 법을 배운다

두껍고 어려운 책은 읽지 않아도 좋다 207
잠들기 직전 숙제를 하나씩 생각하라 209
돈이 되는 아이디어는 101번째부터다 211
정보를 나의 일상에 직결시켜라 215
변방에서 출발해 중심으로 진입하라 217
당신의 지혜에 투자하라 219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면 인맥은 저절로 따라온다 221
가난한 사람일수록 물건에 파묻혀 산다 223
어른 싸움에서 이기는 방법 227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홈런을 치는 법 229

에필로그 | 어른이야말로 공부벌레가 되어야 한다! 231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어른의 공부법’
‘어른의 공부’는 현실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자유를 얻기 위한 공부다.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새로운 인생 공부
어른 공부는 자유로워지기 위한 공부다


공자는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고 했다. 진정한 공부는 스스로 즐기는 것에 있다는 가르침이 담겨 있는 말이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 공부란 좋은 대학에 입학해서 굴지의 대기업에 취직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좋은 직장을 얻은 후 ‘지긋지긋한 공부’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보겠다고 다짐을 해보지만 현실은 그와 정반대다. 늘 구속된 듯한 삶을 살게 된다. 학생 때 열심히 공부를 했는데 왜 삶이 행복해지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가 배운 공부에 중요한 뭔가가 빠졌기 때문이다. 학생 때 배운 공부는 ‘상식’을 배우는 공부다. 상식의 공부는 공자가 말한 것처럼 ‘아는 것’에만 치중된 공부다. 사회는 학교에서 배운 상식의 공부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다. 그래서 또 다른 공부가 필요하다.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는 일을 적극적으로 펼쳐갈 수 있게 만드는 새로운 공부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어른 공부’이며,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새로운 인생 공부다.

현재 일본에서 이노베이션 크리에이터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제까지 3천여 명의 임원과 1만 명이 넘는 직장인들과의 만남에서 얻은 업무와 자기계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나의 가치를 드높이는 비결’을 전파하는 데 힘쓰고 있는 일본의 베스트셀러 작가 센다 다쿠야가 쓴 『어른의 공부법』은 자신의 삶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어른 공부’의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센다 다쿠야가 말하는 어른 공부의 핵심 목적은 “남을 위해 공부하고, 남을 위해 일하는 것은 나를 버리는 행위다. 어른 공부는 자신의 인생을 펼쳐나가기 위한 공부여야 한다. 아무에게도 구속받지 않고, 하고 싶은 시간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어른의 공부는 자유로워지기 위한 공부다. 자유로워지기 위한 공부는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갈고닦는 것이다.”로 요약할 수 있다.

사회는 학교에서 가르쳐 준 원칙대로 굴러가지 않는다!

『어른의 공부법』은 ‘사고의 전환, 책, 사람, 업무, 조직, 시간, 돈, 공부법’이라는 여덟 개의 핵심 키워드를 통해 어른 공부의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사회는 학교에서 가르쳐 준 원칙대로 굴러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모범답안만을 고집한다면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서도 새롭게 인생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일례로, 조직 생활의 처신에 관한 지침을 알려주는 속담으로 널리 알려진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말에 대해 저자는 명제 자체가 거짓이라고 단언한다. 다양한 조직의 컨설팅을 해온 저자의 경험에 근거해서 볼 때, 모난 돌이 정을 맞는 게 아니라 실력이 부족한데도 앞에 나서는 사람들이 정을 맞는다고 한다. 이 속담은 실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변명에 지나지 않으며, 성공하는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과는 달리 모범답안처럼 여겨지는 사회의 관습이나 명제에 구애되지 않고 능동적으로 미래를 개척해나간다는 것이 저자의 의견이다. 또한 저자는 조직에서 일하고 있는 한 출세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출세를 부정하는 사람은 이미 출세 코스에서 벗어난 사람이거나 훗날 실패할 사람 중 하나라고 말한다. 출세하는 것보다 사람이 되는 게 우선이라고 말하는 사회의 보편적 통념과는 사뭇 다른 주장이다.

『어른의 공부법』은 관념이나 도덕에 근거한 공부법을 말하지 않는다. 경쟁의 사회 속에서 어떻게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그 지침이 바로 ‘어른 공부’의 내용이다. 통찰력의 차이가 그 사람의 연봉을 결정하고,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고, 삶의 충실도를 결정한다. 누구도 생각지 못한 독창적인 사고를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타인을 위해 했던 억지 공부를 집어치우고 자신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공부를 해야 하며, 그 공부는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해야만 결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그러므로 어른 공부는 10년 동안 지속해야할 장거리 경주이며, 현실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인 자유를 얻기 위한 공부다.

책, 사람, 업무, 조직, 시간, 돈에서 배우는 실전 공부법

센다 다쿠야가 말하는 ‘어른 공부’는 책에서 배우고, 사람에게서 배우고, 업무에서 배우고, 조직에서 배우고, 시간에서 배우고, 돈에서 배우는 실전 공부법이다. 『어른의 공부법』은 그러한 공부 분야에서 우리가 명심해야할 사항들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저자가 말하는 공부법은 어렵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작가가 있다면 그의 모든 작품을 읽어라. 지혜에 돈을 지불하는 자가 이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절대로 야근하지 마라. 내 눈에 비치는 상대의 단점은 모두 내 자신의 단점이다. 남의 뒷이야기를 수군대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보다는 그 에너지를 행동력의 원천으로 삼아 직언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본질은 첫인상과 반대다. 잡무도 프로처럼 능숙하게 처리하라. ‘이깟 일’이라며 무시하는 태도는, 실은 업무에 대해서가 아니라 자신에 대해 ‘이깟’이라며 멸시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홈런을 치는 법” 등으로 아주 현실적이고 인상적인 지침들이 대부분이다.

『어른의 공부법』에 소개된 80개의 공부 지침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가 꼭 유념해야할 것들을 현실의 구조를 바탕으로 해서 알려준다. 경제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자유란 허상에 불과하다. 인생을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현실의 성공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센다 다쿠야의 『어른 공부』는 사회적 통념에 근거한 상식적인 교훈을 말하지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