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10대의 속마음

크게보기

10대의 속마음

한의사 임형택 박사의 청소년 심리백과

저자
임형택
출판사
도어북
발행일
2017.06.12
정가
13,800 원
ISBN
9788996299790|
판형
152x224
면수
328 쪽
도서상태
판매중

구매하기

우리 아이,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시험 때만 되면 아이가 꾀병을 부리나요? 혹시 아이가 정말로 아픈 것은 아닐까요? 아이들은 사실 온몸으로 말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나 아프다고, 제발 도와달라고……. 몸과 마음이 쑥쑥 크는 사춘기. 하지만 아직은 표현과 소통에 능숙하지 못한 시기이다 보니 갈등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부모들이 이런 아이들의 연약하고 세심한 마음을 좀 더 빨리 눈치 챌 수는 없을까요? 왜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지, 왜 게임만 하려고 하는지, 함께 소통하며 해법을 찾을 수는 없는 걸까요?
 
일곱 살 때나 열일곱 살 때나 아이 키우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사춘기를 거칠 때는 ‘내 아이 맞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포기할 수 없는 것이 자식이지요. 부모가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아야 아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무너지면 아이는 정말 걷잡을 수 없게 됩니다. 아이의 속마음을 읽고 부모님부터 마음의 힘을 키우세요. 그래야 아이도 마음의 힘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임형택 박사는 TV나 신문 등의 언론에서도 종종 얼굴을 뵐 수 있는 분인데요, 한방 신경정신과에서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임형택 박사는 10대 아이들의 마음의 병을 민감하게 읽어내고 어루만지는 데 특별한 재능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그 자신이 매우 소심한 사람이기 때문에 갖고 있는 능력이죠. 그는 바로 이 소심한 성격 덕분에 환자들의 마음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세심하게 배려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임형택 박사가 임상에서 만난 수많은 아이들의 상담과 치료, 마음의 힘을 되찾은 아이들의 이야기,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마음의 힘을 키우는 훈련법까지, 10대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 꼭 필요한 내용만 엄선해서 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바로 활용하실 수 있는 식이요법과 생활관리, 티테라피, 지압법까지 상세히 수록해 활용도를 높인 청소년 마음건강백과입니다.

지은이 | 임형택

약 중에 으뜸은 ‘공감’과 ‘대화’라고 생각하는 마음 따뜻한 한의사. 한방 신경정신과라는 말조차 생소하던 때부터 이 분야에 매진하여, 현재 신사동에서 15년째 한방 신경정신과를 운영하고 있다. 차(茶)와 등산, ‘혼밥’을 즐기는 임형택 원장의 어눌하고 느린 말투에는 다친 마음을 다독이는 따뜻한 힘이 있다. 자신이 매우 소심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마음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세심하게 배려할 수 있다고 자부하며 오늘도 마음이 아프고 소심한 환자들을 만나고 있다.
블로그 ‘소심해도 괜찮아(http://blog.naver.com/drlimht)’를 통해 두 아이의 아빠로서의 소소한 일상을, 카카오채널 ‘한의사 임형택의 마음수업(https://story.kakao.com/ch/maumclass)’을 통해 마음건강에 대한 정보를 연재하고 있다.

임형택 박사를 먼저 만난 부모와 청소년들의 추천사
서문 | 몸과 마음을 하나로 보는 근본치료
프롤로그 | 우리 아이,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
 
Part 1 심리적인 문제가 몸으로 나타나는 아이들

체력이 약하고 기운이 없어요
머리 아프다는 얘기를 자주 해요
시험 때마다 복통을 호소해요
땀을 너무 많이 흘려요
코피를 자주 흘려요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먹어요
밥을 도통 안 먹으려 들어요
소화가 안 되고 잘 체해요
날씨와 상관없이 손발이 너무 차요
생리통이 너무 심해요
일 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살아요
갑자기 틱 장애가 생겼어요
 
Part 2 마음이 아픈 아이들

무기력하고 우울해해요
밤에 잠을 잘 못 자요
툭하면 부모에게 화를 내요
책상에 앉아서 딴짓만 해요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을 못해요
하루 종일 게임만 해요
학교에 가기 싫어해요
공황발작을 일으킨 적이 있어요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해요
 
Part 3 현실적인 문제로 고민하는 아이들

친구가 없고 집에만 있어요
이사나 전학 때문에 불안해해요
집안에 경제적인 어려움이 생겼어요
갑자기 성적이 떨어졌어요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어요
가족 중에 아픈 사람이 있어요
가정불화 때문에 고통스러워해요
 
Part 4 마음의 힘을 되찾은 아이들

과열된 심장에는 휴식을, 허약한 심장에는 충전을
청소년 화병 | 만만한 부모에게 모든 화를 쏟아 부어요
시험불안 | 공부를 잘하는데도 시험만 보면 너무 긴장해요
사춘기 짝사랑 | 영어시험에서 백지 답안지를 내고 왔어요
고3병 | 학교에 다니기 힘들 정도로 온몸이 아파요
청소년 학습장애 | 게임에 빠져 공부를 놓아버렸어요
틱 장애 | 갑자기 성적이 떨어지며 틱 증상이 생겼어요
폭식증 | 학교도 안 가고, 먹고 토하기를 반복해요
수험생 강박증 | 수학 때문에 시험만 다가오면 불안해해요
 
Part 5 마음의 힘을 키우는 훈련

아이의 자신감을 높여주려면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아이가 꿈을 찾도록 돕고 싶다면
아이의 목표 달성을 응원하려면
소심한 성격이 고민이라면
이기적인 마음을 고쳐주려면
주변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아이로 키우려면

10대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심리 솔루션

아이를 키우다 보면 조바심 내게 되는 순간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특히 10대 중후반의 아이들은 ‘내 속으로 낳은 자식이 어쩌면 저렇게 엄마 마음을 몰라주나’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죠. 중2병과 고3병이라는 10대의 양대 질병을 겪다보면 부모까지 탈진할 지경입니다.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요? 『10대의 속마음』은 바로 이럴 때, 도무지 알 수 없는 내 아이의 속마음을 짐작해볼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마음이 아파서 고통스러워하는 아이들, 마음의 통증이 진짜 몸의 병으로 나타난 아이들, 혼자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상황 때문에 힘겨워하는 아이들까지, 아이들이 아파하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그만큼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요. 덩달아 가족까지 지칠 때도 많습니다. 집안에 평화와 웃음이 넘치던 게 언제인지 기억도 안 날 지경입니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도 조금만 도와주면 금방 마음의 힘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예민한 만큼 효과도 빨리 나타나는 것이 이 또래의 아이들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속마음을 읽고, 공감하고, 다독여주세요. 때로는 상담이나 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필요한 것은 부모의 이해와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입니다. 우선 부모님부터 마음의 힘을 키우세요. 아이가 힘들어하는 진짜 이유를 알아보고, 긴 안목을 갖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근본치료를 해나가세요. 아이와 함께 마음의 힘을 키우는 훈련을 해나가다 보면 어느덧 집안에 다시금 웃음꽃이 피어나게 될 것입니다.